Samsungeye Clinic


| 제목 | ICL을 3,000례 집도한 안과전문의의 솔직한 이야기 | ||||
|---|---|---|---|---|---|
| 작성자 | 허달웅 | 등록일 | 2025-08-30 | 조회수 | 673 |
|
ICL렌즈삽입술 부작용이 있다던데 ㅠㅠ 그렇다고, 이런 안경을 끼고 평생을 살아야 할까요?
이런 안경을 쓰는 분들의 심정은 보통 정도로 눈이 나쁜 분들은 이해를 못하십니다. 안경 끼고 살면 되잖냐? 가 아닙니다.ㅠㅠ
20년이 넘도록 시력교정수술을 해온 제가 시력교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은 스마일, 라식 그리고 라섹 같은 각막을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그게 교과서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두꺼운 안경을 끼시는 분들은 스마일이나 라섹과 같은 방법으로는 시력교정을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눈이 나쁜 만큼 각막을 많이 깎아야 하는데 그 결과 각막이 너무 얇아져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20년 전 처음 ICL을
집도할 때에 ICL렌즈삽입술 후 가장 걱정을 했던 부작용은 수술 후에 백내장과 녹내장이 생기지 않을까에
대한 우려였습니다. 실제로 v4형 ICL의 경우에는 여러 논문에서 서로 다른 ICL수술 후 백내장 발병율을 보고하고 있으며, 의미 있는 백내장 발병율은 1~2%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2013년 도입된 V4C형의 ICL은 홍채절개술을 하지 않게 하기 위해 ICL 렌즈의 중심부에 360μm 직경의 KS-aquaport라고 불리는 크기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수정체의 대사를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여 백내장 발병율을 현저히 줄였습니다 두 번째로 걱정했던 부분은 녹내장이었는데 ICL로 인한 안압 상승은
3000례 중 단 1례 경험했습니다. 수술 후 경도의 안압 상승이 있었고 현재 안약 점안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환자 분 또한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환자 분으로 아버지께서 녹내장 치료를 받고 계시고 환자 분 본인도 수술
전부터 대학병원 녹내장 특진 교수님께 진료를 받고 계셨습니다.
ICL 3000례를 집도하고 난 지금 백내장과 녹내장에 대해선 별다른
우려를 하지 않고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가장 우려하고 있는 부분은 각막 내피세포감소입니다. 처음엔 전혀 걱정하지 않았던 부분인데. . . 각막내피세포란 각막의
가장 안쪽에 있는 세포층으로 각막을 투명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각막 내피세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 감소를 통해 서서히 줄어드는데 정상적인 각막 내피세포 수 반감기 0.5%/년로 1년에 0.5%씩 줄어들며 각막을 투명하게 유지할 수 있는 최소 수치=400~700/mm2 입니다. 현재는 ICL 수술이 각막 내피 세포의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일단 내피세포 수가 충분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한하여 수술을 권하고 있으며. 난시가 있는 경우에는 난시를 교정하기 위해 각막 절개를 크게 하지 않고
100% 난시교정 toric ICL을 사용합니다.
최근 ICL 렌즈삽입술을 하기 위해 내원한 한 환자 분의 경면현미경(specular microscope)사진입니다. 2020년도에 친형이
본원에서 toric ICL 렌즈삽입술을 받고 결과에 만족하는 걸 보고 수술을 위해 내원하신 환자 분으로, 근시와 난시 도수는 아래와 같아 toric ICL렌즈삽입술이 유일한
시력교정의 방법이었지만 수술을 권하지 않았습니다.
오른쪽 눈 근시도수 -9.0 디옵터,
난시도수 -3.5 디옵터 왼쪽 눈 근시도수 -9.12 디옵터, 난시도수 -4.12 디옵터
이 환자 분의 각막 중심부 내피세포의 수는 2298/mm2 였고 각막 위, 아래, 양 옆 4부위의 내피세포 측정 결과 역시 내피세포 수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장기적인 안전성을 고려하여 수술을 권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친형은 동생과는 달리 2962mm2 개의 중심부 각막내피세포가 측정되어 2020년 난시교정용 toric ICL 렌즈삽입술을 받고 행복하게 지내고 계십니다
(친 형의 근시, 난시
도수 및 각막내피세포검사 결과) 오른쪽 눈 근시도수 -7.0 디옵터 난시도수 -3.5 디옵터 왼쪽 눈 근시도수 -6.5 디옵터 난시도수 -3.0 디옵터
저는 이런 안경을 끼고 있는 분들께 ICL렌즈삽입술을 권합니다. 꼭 필요한 분들께 엄격한 기준을 정하고 선별하여 꼭 필요한 분들께 수술을 권하고, 수술 후에 있을지도 모르는 수술 후 부작용에 대비하여 6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인 추후 관찰 진료를 받으시길 꼭 권하고 있습니다.
|
|||||
| 이전글 |
원장님 딸이라면 어떡하시겠어요? |
|---|---|
| 다음글 |